SWOT 분석 및 전략 선택
상황분석을 전략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개발된 도구가 SWOT 분석입니다.
SWOT 분석은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중 중요한 요인들을 바탕으로 전략수립을 가능케 하는 분석도구로서
특별히 복잡한 작업이나 계량화 작업 없이도 기존에 수행한 상황분석만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실용성 때문에
널리 사용됩니다.
SWOT 분석에 의한 전략 수립 단계
기회 및 위협요인의 파악
SWOT 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시장분석과 고객분석을 통하여 자사가 처해 있는 시장환경에 있어서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어떤 상황에서도 시장환경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사의 강점과 약점 파악
SWOT 분석의 두 번째 단계는 자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경쟁사와 비교 분석하여 자사가 가지고 있는
상대적인 강점을 향후 시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자사의 상대적인 약점을 어떻게 보완하거나 방어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사슬의 각 단계별로 비교하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치사슬이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경영활동의 여러 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자사의 어떤 부분이 경쟁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지 알기 쉽게 해줍니다.
SWOT Matrix의 작성
SWOT 분석의 세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시장환경의 변화요인을 크게 자사에게 유리한 변화요인인
기회요인(Opportunity)과 자사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변화요인인 위협요인(Threat)으로 나누어봅니다.
그리고 두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자사의 가치사슬의 각 단계가 경쟁사에 비하여 비교우위에 있다면 강점(Strength)
으로, 비교열위에 있다면 약점(Weakness)으로 분류합니다.
SWOT Matrix 작성에 있어서의 마지막 단계는 완성된 Matrix 상에서 자사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각 요인들을 따져보아 자사의 위치가 4개의 사분면 중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꼭 어느 한 분면에만 한정되어야 할 필요는 없으며 각 사분면에서 도출되는 전략들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염두에
두고자 함입니다.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의 수립
전략적인 상황분석을 하는 목적은 그 결과를 가지고 SWOT Matrix를 작성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SWOT 분석을 토대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아래 표는 의 각 사분면에서 도출될 수 있는 전략을 정리한 것입니다.
SWOT 분석을 활용한 동태적 마케팅 계획 및 전략의 수립
기업이 가장 활동하기 좋은 상황은 시장환경에 경영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회요인이 많고 이러한 기회를
자사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살릴 수 있도록 내부에 강력한 핵심역량이 축적된 경우일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사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하여 O/S에 위치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자사의 위치에서 O/S로 가기 위한 동태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위한 활동 등을 통해 자사의 상황을
O/S로 이동시키는 것이 SWOT 분석의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퍼온곳 : http://cafe.daum.net/jewelmarketing/4BXG/29
작성자 : 주임교수유동일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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