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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공부 이야기

니치마케팅 [niche marketing]

플랜인 2009. 1. 19. 20:57

니치마케팅 [niche marketing]

 

'틈새시장'이라는 뜻을 가진 말로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새로운 상품을 잇따라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다른 특별한 제품 없이도 셰어(share)를 유지시켜 가는 판매전략.

 

'니치'란 틈새를 의미하는 말로서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뜻을 가지고 있다.

대중시장 붕괴 후의 세분화한 시장 또는 소비상황을 설명하는 말이기도 하다.

특히 요즘 한국 식품업계의 유가공 제품 분야에서 우유, 식용유, 조미료를 비롯하여 세제에 이르기까지 그 기능과 용도를 달리하는 세분화한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여 특정 소비계층을 상대로 활발한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다.
예를 들면 양념류에서는 마늘, 생강 등을 원료로 한 과립 양념제품, 유제품에서는 모유, 우유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유아용 분유, 세제의 경우에 부분세탁이나 드라이클리닝식 세제 등이 그것이다.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니치란 「틈새, 빈틈」이라는 뜻이며 니치상품은 일반 상품군의 구분을 세밀하게 연령층, 성별, 직업별, 특정상황에 맞춰 소비자를 특화시켜 이 들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개발하여 만들어낸 상품을 의미한다.
최근 특정그룹의 소비자들을 겨냥한 니치상품이 다양하게 쏟아져 나오는 추세다.
니치상품의 주요 품목으로는 어린이용 상품이 가장 많고 그외 세일즈맨, 맞벌이 부부, 산모 등을 겨냥한 특화상품이 있다.
가구의 경우 어른들에게 맞는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어린이 및 청소 년들의 신체크기와 성향에 맞춘 침대, 책상, 의자 등이 나오고 있으며 신혼부부를 위한 소형가구도 있다.
출장을 자주 가거나 자취를 하는 미혼 남성이 옷을 매일 다릴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 구겨지지 않고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의류가 판매되 고 있다.
음료수는 몸매에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들과 성인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맞는 무가당 식이성 음료와 무가당 주스 등이 나오고 있다.
버튼을 한번만 누르면 자동으로 조리돼 노인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전 자레인지와 자가용 운전자들을 겨냥한 차량용 진공 청소기 등도 있다.
이외에 임산부용 우유와 어린이용 치즈, 신생아용 분유, 수험생용 눈마 사지기, 학생용 옷장등도 니치상품이다.

 

출처 : 야후 경제 용어 사전

 

 

 

니치Niche는 틈새를 뜻하는 말로서 소규모의 시장에 대한 특화된 상품을 가지고 시장영역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니치마켓은 결국은 틈새시장으로 한국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손잡이이지만 10%정도의 사람들은 왼손잡이 입니다.

이들 왼손잡이들의 시장은 블루오션지역이면서 틈새시장 즉 니치Niche시장입니다.

니치상품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들 왼손잡이를 위한 상품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우리들 일상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우스도 왼손잡이를 위한 마우스는 결국은 왼손잡이 틈새시장을 위한 니치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니치마케팅은 이런 상품의 제조에서부터 판매, 사후서비스, 폐기에 이르는 전과정에 대한 마케팅 방법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신문에 껴지는 수많은 전단지들을 보면 모두 접이의 한가운데에 들어가 있는데 특별히 내가 발송할 전단지는 쉽게 빼거나 버릴수 없는 2면사이나 끝면사이에 넣어서 발송하는 방법, 아니면 DM방송에 있어서 팜플렛이나 카다록을 봉투에 넣는 것이 아닌 그 자체의 DM이라면) 이런 것이 아주 작은 틈새를 파고 들어가는 마케팅을 니치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출처 : 이 지식은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공유해주셨습니다. (지식in)

 

 

 

집중화 마케팅 전략과 니치 마케팅의 개념 차이?

 

경우에 따라서는 비슷하게 쓰일 수도 있지만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집중화란 기업이나 조직의 역량을 특정 아이템이나 고객 그룹에 집중 투자하는것입니다. (흔히 80:20룰(80:20 Rule)같은 것에서 기업의 역량을 80을 얻을 수 있는 20에 투자하라는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일반적으로 20%의 고객이 80%의 수익을 발생시키고 취급하는 전체상품중 20%의 아이템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고 볼때 전체의 80%의 수익을 주는 20%의 고객에 집중하고 전체 매출의 80%를 이끌어내는 20%의 핵심 품목에 집중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들면 거의 모든 MP3 플레이어 회사들은 많은 나이대의 타겟 고객중 10대와 20대의 고객을 상대로 집중된 광고와 마케팅을 진행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MP3 플레이어는 당연히 대중(mass) 마케팅을 하지만 특정 고객집단에 집중하게 되는데 이런 형태가 대표적인 집중화 마케팅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니치 마케팅의 집중화 마케팅과 다른점은 절대로 대중(mass)마케팅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니치는 말 그대로 특정한 필요(Needs)를 요구하는 아주 작은 특정 집단입니다. 많은 니치 마켓은 대부분 특정 시기에만 존재하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나면서 소멸하거나 아니면 대중마켓으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에 Dickies라는 브랜드가 있는데 초기에는 건설 노동자들을 위한 작업복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질기고 튼튼한 특성때문에 많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는 대중 상품이 되었습니다. 이경우는 니치에서 매스마켓으로 성장한 케이스고요. 반대로 흔히 삐삐라 불렸던 페이져는 과거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는 지금의 휴대폰 같은 상품이었지만 지금은 병원이나 특정 직업을 가진 소수만이 이용하는 니치마켓으로 소멸해 나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 경우 삐삐를 필요로하는 작은 규모(상대적으로)의 특정 고객 집단에 집중하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것이 니치 마케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