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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공부 이야기

매스티지마케팅(Masstige Marketing)

플랜인 2009. 1. 19. 20:58

매스티지마케팅(Masstige Marketing)
    "대중을 위한 럭셔리를 제안하라"
 
◑ 합리적인 가격에 명성과 감성적 만족까지
매스티지란 '대중mass'와 '명품prestige product'가 조합된 용어이다. 즉 일반 대중 제품과 명품 사이에 자리하는 대중적인 중고가 명품을 뜻한다. 매스티지 상품은 고가이지만 대량으로 판매되고 있어 비교적 수월하게 구입할 수 있고 상류층에 속한다는 심리적인 동질감과 개인적인 자긍심을 느끼게 한다. 매스티지 브랜드가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이유는 '합리적인 소비=싼 가격'이라는 공식에서 벗어나 '합리적인 소비=만족할 만한 제품'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게 된 경제적인 배경이 있기 때문이다. 매스티지마케팅은 무엇보다 실속형 고급소비를 추구하는 유형의 상품일수록 중요하다. 단지 명품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최고가의 명품은 아니지만 합리적인 가격에 명성과 감성적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실속과 명품, 두 마리 토끼를 잡다.
매스티지의 특징은 세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1) 고가 제품이지만 대량으로 판매되고 있따.
2) 동류집단에 속한다는 심리적인 동질감과 개인적인 자긍심을 준다.
3) 명품 브랜드의 대중화 전략을 위한 브랜드 확장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 차별화된 감성적 가치를 제공하라.
매스티지 마케팅은 소비자가 누리는 효용이 기술적, 기능적 가치 외에 감성적 가치를 통해서도 발생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매스티지 마케팅의 성공 비결
1) 실속형 고급소비 수요를 포착하라.
   중산층의 실속형 고급소비 수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신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고가품과
   대중 제품 사이의 가격 차가 크고 감성적 가치 전달이 잘 되지 않았던 제품군 내에서 출시할 경
   우 성공 가능성이 높다.
2) 가격 포지셔닝의 약점, 차별화로 극복하라.
   명품에 뒤지지 않는 제품 고유의 편익을 제공해야 한다.
3) 브랜드 가치의 희석을 경계하라.
   매스티지의 대중적 수요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적당한 한도 내에서 가격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되,
   브랜드 정체성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브랜드 관리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4) 화제를 만들고 여론을 조성하라.
   매스티지 상품이 성공하려면 출시 초기부터 사회적인 유행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5) 감성가치 제공에 주력하라.
6) 지속적인 시장조사, 상품개발 등을 통해 소비자의 감각 변화레 발 빠르게 대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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