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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공부 이야기

BCG matrix

플랜인 2009. 1. 19. 21:07

BCG 매트릭스 방법은 가장 유명한 포트폴리오 관리도구이다.
그것은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이론에 근거한다는 것이다. 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70년대 초에 개발되었다.

BCG
매트릭스는 하나의 사업단위의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어디에 우선권을 부여해야하는지를 결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장기적인 가치창출을 확신하기 위해, 기업은 현금투입을 필요로하는 높은 성장율을 가진 제품과 약간의 현금을 창출하는 저성장의 제품을 포함하는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가져야한다.

Boston Consulting Group
매트릭스는 2가지 차원으로 구성된다
  : 시장 점유율
시장 성장율. 배경이되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 만일 한 제품이 더 큰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거나, 해당 제품의 시장이 더 빨리 성장하고 있다면, 회사에게는 이로운 것이다.


BCG 매트릭스의 4가지 세그먼트

BCG 매트릭스상에 해당 제품을 위치시키면 한 기업의 4가지 사업영역을 얻는다 :

  • (Stars, 고성장, 높은 시장 점유율)
    • 별은 많은 현금을 사용하는 사업이다. 별에 해당하는 사업은 전체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그러므로 다량의 현금을 창출해야한다.
    • 별은 종종 순현금흐름과 대략적으로 균형을 이루기도 한다. 하지만 필요할 경우, 무슨 시도를 사용하더라도 별에 해당하는 사업의 시장점유율을 지키도록 해야한다. 왜냐하면 시장점유율을 지키면 그 보상은 현금젖소가 되기 때문이다.
  • 현금젖소 (Cash Cows, 낮은 성장, 높은 시장 점유율)
    • 이익과 현금 창출은 높아야 한다. 낮은 성장 때문에, 필요한 투자는 낮아야 한다.
    • 현금젖소는 종종 예전의 별이었던 경우이며, 회사의 기반이다.
  • (Dogs, 낮은 성장, 낮은 시장점유율)
    • 회사에 있는 개의 수를 최소화하고 피하라.
    • 고비용의 구조계획을 경계하라.
    • 개는 현금을 창출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청산되어야 한다.
  • 문제아 (Question Marks, 높은 성장율, 낮은 시장점유율)
    • 문제아는 현금에 대한 수요는 높은 반면, 낮은 시장점유율로 인해 낮은 수익을 가져다주므로 현금에 관한 한 가장 안좋은 경우이다.
    • 만일 시장점유율에 변화가 없다면, 문제아는 많은 현금을 낭비할 것이다.
    • 집중 투자하거나, 매각하거나, 투자를 중단하거나 가능한 모든 현금을 창출. 시장점유율 증가 또는 현금 유입.
    •  


BCG 매트릭스와 획일한 전략 (ons size fits all strategies)

BCG 매트릭스 방법은 빈번하게 발생하는 전략적 실수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전체에 대해 일반 성장율 (년 9%) 또는9.5%의 자본수익율 같은 동일한 전략을 갖고 접근.

그러한 시나리오에서는 :

  • 현금젖소에 해당하는 사업단위는 정해진 수익목표를 쉽게 달성할 것이다. 그것의 관리는 쉬운 일이다. 경영진은 어쨌든 높게 평가받는다. 심할 경우, 이미 성숙한 사업에서 상당한 금액의 현금을 재투자하기도 한다.
  • 개에 해당하는 사업단위는 불가능한 전쟁에서 싸우고 있는 상황이고, 심할 경우 투자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것들은 "사업의 실적호전"에 대한 희망없는 시도들일 뿐이다.
  • 결과적으로 모든 문제아와 별은 단지 보통의 투자자금만을 받게된다. 이와같은 방식으로 그것들은 결코 현금젖소가 될 수 없다. 이러한 부적절한 투자금액은 자금낭비일 뿐이다. 이러한 전략사업단위는 실질적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현금젖소 (또는 별)가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자금지원을 받아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회사는 투자철수하도록 권고받는다. 그들은 선택되지 않은 문제아에서 가능한 현금을 얻으려고 노력할 수 있다.

BCG 매트릭스의 다른 용도 및 이점

  • 만일 회사가 경험곡선의 이점을 이용할 수 있다면, 초기시장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 만큼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일단 별이 되면, 수익을 내기 시작한다.
  • BCG 모형은 매니저가 별, 재원, 문제아 및 개 등 기업의 현재 포트홀리로에서 균형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 BCG 방법은 규모의 경제효과와 경험효과를 찾는 큰 회사에 적용 가능하다.
  • 모델은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다.
  • 경영진이 미래의 행동을 준비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한다.

BCG 매트릭스의 한계

Boston Consulting Group 매트릭스의 몇몇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

  • 사업단위 사이의 시너지효과를 무시한다.

  • 높은 시장 점유율이 유일한 성공 요인이 아니다.

  • 시장성장율이 시장매력도의 유일한 지표는 아니다.

  • 때때로 개(가 현금젖소(Cash Cows)보다 높은 수익을 줄 수 있다.

  •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율에 관한 자료를 얻는 문제.

  • "시장"이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지 명확한 정의는 없다.

  • 높은 시장 점유율이 항상 수익을 이끌어 내는 것은 아니다.

  • 단지 2개의 차원, 즉 시장점유율과 성장률을 사용한다. 이것이 경영진들이 특정 제품을 강조하거나 성숙한 시장에서 철수하게 만든다.

  • 낮은 시장점유율을 가진 사업도 수익성이 있을 수 있다.

  •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경쟁자들을 무시한다.

    [출처] BCG matrix|작성자 망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