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C분석이란 필립코틀러가 말하는 경쟁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반드시 분석해야 하는 항목 4가지를 말한다.
첫째로 고객분석(Customer Analysis)
1. 누가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지?
2. 무엇을 사는지?
3. 왜 사는지?
4. 누가 구매에 관여가 되어있는지
5. 언제 사는지?
6. 어디서 사는지?
둘째로 채널분석(Channel Analysis)
1. 누구를 채널 구성을 하는지?
2. 채널 구성원의 요구는 무엇인지?
3. 매출목표 달성도는?
4. 평균 재고 수준은 ?
5. 고객 배송 시간은?
6. 파손이나 분실에 채널 구성원은 어느 정도의 성과를 올리는지?
섯째로 경쟁분석(Competition Analysis)
1. 경쟁상대는 누구인지?
2. 그 전략은 무엇인지?
3. 그들의 목적은 무엇인지?
4. 그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5. 이들의 반응 패턴은?
넷째로 기업분석(Company Analysis)
1. 자사의 매출은 어떤지?
2. 마켓 쉐어는 얼마나 되는지?
3. 기술적으로 뛰어난 부분은 무엇인지?
4. 인재의 질은 어떠한지?
시대가 변하면서 분석 항목도 변했다. 우리가 처음 마케팅을 배울때는 보통 4P를 말했는데 이제는 시대에 맞추어서 모든것이 변한다. 변한다는 말은 시대가 요구하는 니즈와 욕망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마케터는 언제든 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고객과 나란히 달린다면 그 마케터는 시대에서 도태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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